본문 바로가기

Travel&Food

경주 drone 일지(18.4.13.)

이번주엔 경주 벚꽃과 함께 드론을 찍고 싶었는데 이미 다 졌더군요 ㅠ 그래도 반가운 소식은 경주 드론은 제한구역이 없었습니다!

단지 후기를 읽어보니 유적지로 지정된곳(ex)첨성대,불국사)는 울타리 밖에서 촬영해야 합니다. 아무래도 국가 문화재이니 지킬것은 지켜줘야죠! 울타리의 범위가 애매합니다. 막상 가서 보면 어디까지가 울타리고 어디까지가 울타리 밖인지 애매한데 이런경우는 그냥 안찍는게 좋긴 합니다. 하지만 조금이라도 찍으려면 미리 사전에 문화재청에 신고를 하거나 허가를 득해서 찍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경주 시내 및 큰 지도로 본 금지구역)

 

금지구역을 보시면 알겠지만 보문호나 경주 시내는 비행제한 구역이 없습니다. 주로 찍는곳이 이 두곳인 만큼 어느정도 제한은 다른도시에 비하면 없는 셈 입니다. 하지만 화면을 크게보면 경주 밑 그리고 위에 제한구역이 있는것 같습니다 확인 해 본 결과 공항과 발전소? 가 있는것 같습니다. 이두곳에 영향이 안되는데에서 찍으면 됩니다. 그리고 불국사지역은 비행제한 구역은 아니지만 촬영금지일 것입니다. 찍기 좋은 스팟은 저도 나중에 알았는데 보문호 쪽에 솔거 박물관이 있습니다. 그곳 근처가 전부 공원인데 비행제한 구역은 아닙니다. 하지만 나무도 많고 사람도 적고 솔거 미술관 옆에는 작은 호수도 있어서 아마 멋진 영상을 남기리라 생각됩니다.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그리고 저기 제한구역 사이에 바다는 다행이도 경주의 감포입니다. 감포 해변에 주로 밥먹으러 가거나 드라이브 하러 가는데 감포 해변 파도치는 배경으로 괜찮은 뷰가 있습니다. 해수욕장 근처인데 바위도 많고 바람불땐 파도도 있어서 부서지는 파도를 담을수 있습니다. 하지만 울산이나 포항쪽으로 올라가면 제한구역이 있으니 주의하세요.

 

아무대로 사람 많을데에서 날리는게 싫어 첨성대 근처 공터에서 먼저 날려 보았습니다. 바람이 꽤나 불었습니다. 위로 올라갈수록 기기가 흔들리는게 느껴질정도의 바람이었습니다.

이번에는 4k 30프레임으로 찍었고. 화이트 밸런스는 구름이 껴서 오토가 아닌 메뉴얼로 맞추었습니다. 좀 흐린날에 셔터 스피드를 너무 높여 놔서 화면이 전체적으로 흐리더군요. 파이널컷을 이용해 색 보정을 좀 했습니다. 30프레임으로 찍으니 용량이 많이 나오긴 하나 후에 편집등에서 슬로우 모션을 통해 재미를 볼수 있습니다. 4k 를 하면서 느낀 생각은 용량을 많이 늘려야 겠다는 것입니다.언제한번 my passport 등 구입 후기를 쓸지도 모릅니다. ㅎㅎ

예전에는 화이트 밸런스를 마냥 오토에 맞추고 찍었습니다. 화이트 밸런스는 그 화면에 색을 바꾸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치 아이폰에 부드럽게 따뜻하게 등 모드가 있잖아요? 그런 역할인것입니다. 나는 후보정으로 다듬을것인데 ? 하는 생각을 저도 갖고 있었습니다만 원본이 좋은게 무조건 좋은것 같습니다. 보정을 하면 약간 내 화면이 바뀌는 느낌도 들고 인위적인 느낌이 많이 듭니다. 근데 내 눈으로 화이트밸런스를 어떻게 맞추냐에 대한 답은 흰종이 입니다. 날리기전 잠깐동안 흰종이나 내눈으로 보여지는 흰색 물건을 앞에 두고 그 물건이 흰색인지 아닌지 화이트 밸런스를 통해 조절을 해 봅니다. 흰색이 눈으로 보여지는 흰색이 맞으면 원하는데로 된것이겠죠. 하지만 영상을 우울하게 혹은 아주 밝게 하고싶다면 자신만의 화이트 밸런스를 하시면 됩니다. 그것또한 귀찮으신 분들은 물론 dji 에서 화이트밸런스 조절하는 탭에 들어가서 맑은,  흐림 등을 선택하시면 편하겠습니다.

안압지 주변은 야경이 이쁘지만 아시다시피 야간에는 촬영 금지입니다. 가끔 유튜브에 보니 안압지 촬영 영상이 있는데 그것은 일몰 즉 해가지기전에 찍은 영상입니다. 빛이 좀 없을때 찍고 후에 후보정을 했습니다. 안압지는 야경이 이쁜 곳이긴 하나 혹해서 밤에는 찍지 말아야 합니다.


dji 매빅에어 로 촬영한 영상입니다. 배경음은 제가 넣었습니다. 사실 황리단길 위에서 밑으로 보는 샷으로 찍고싶었는데 사람도 너무 많고 그쪽에서 드론 날리면 분명 모든분들이 하늘을 볼것 같았습니다. ㅎㅎ 그래서 두려워서 못찍긴 했습니다. 드론을 찍으려면 낯이 두꺼워 지거나 주목받는것을 좋아해야하는것 같습니다. 저에겐 그런 마음이 부족해서 사람이 조금만 보여도 옆으로 숨고 내 드론에 최대한 집중을 하는 편이죠 ㅎㅎ 가끔손흔드시는 분들이 있는데 너무 귀엽습니다.

감사합니다